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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문화산업학부문화콘텐츠개발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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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치 : 한울관 111호

학과문의 : 02-940-5480

팩스번호 : 02-940-5329

교과목안내

교과목 안내

동북아문화산업의미래 Future of Northeast Asian Culture Industry

문화산업 중에서도 동북아에 초점을 맞추어 한중일의 문화산업의 구조 및 현황에 대해 알아본다. 구체적인 문화컨텐츠의 예를 알아본 후 성공적인 문화산업의 사례분석을 통해 예비 문화산업 종사자로서 갖추어야 할 실무능력을 기른다.

미디어콘텐츠기초실습 Practice in the Basic Media Contents

미디어 콘텐츠는 광고, 제품디자인, 편집, 영화, 게임 등 산업디자인 전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으며, 우리가 생활하는 대부분에서 접할 수 있다. 전 분야에 걸쳐 다양하게 도입되고 있는 만큼 효용가치가 더욱 높아질 것이다. 따라서 사회 흐름의 기반인 컴퓨터의 다양한 그래픽 프로그램 및 기능을 통하여 사고의 효율적인 표현 능력을 습득한다.

아시아문화와문화콘텐츠기획연습 Asia cultures and Cultural Contents Planning Practice

글로벌 문화시장의 최근 현황과 특징을 살펴본 다음, 특히 아시아 지역 내 문화교류 추세에 대한 폭넓은 이해에 기초하여 한류 현상의 의미를 밝히고 미래를 전망한다.

디지털콘텐츠제작실습1

영상콘텐츠 및 UX, UI를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문화콘텐츠 기획안에 맞추어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영상콘텐츠 또는 UX, UI 분야의 제작 기초 기술을 갖추는 능력을 습득한다.

문화원형상징론 Symbolism of Archetypes

문화 원형들을 다양하게 접하고 이를 긴밀한 언어로 해석할 수 있다. 문화 원형들을 통해 고대적 상상력의 뿌리를 탐색하고 이를 현재 문화 아이콘으로 응용할 수 있다. 문화 콘텐츠에 관심있는 학생들에게 기획력과 창의력을 기를 수 있게 한다. 인류 문화 유산 전반에 폭넓게 존재하는 원형적 심상들을 공부함으로써 지역적, 인종적, 문화적 차이를 극복하고, 인간을 통합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바탕을 기른다. 인문학적인 사유를 확장함으로써 사회의 심층적인 문화 코드를 이해할 수 있다.

디지털콘텐츠제작실습2

영상콘텐츠 및 UX, UI를 디지털 환경에 적합한 형태로 문화콘텐츠 기획안에 맞추어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른다. 특히, 영상콘텐츠 또는 UX, UI 분야의 제작 고급 기술을 갖추는 능력을 습득한다.

브랜드기획제작실습 Practice in Planning and Production of Brand

브랜드는 영화 및 애니메이션 산업을 비롯하여, 문구, 완구, 생활용품, 전자제품 그리고 인터넷 공간에 이르는 각 분야에서 그 가치를 인정받고 경쟁력을 갖는 데에 활용된다. 이에 본 수업에서는 다양한 창의력 발상법들을 통해 효율적인 표현 능력을 배양시키고자 한다.

스토리텔링과매체변용 Storytelling and Media Adaptation

스토리텔링의 기본 요소와 특징들을 익히고 이를 디지털 스토리텔링의 기본 소양과 능력을 갖추는 데 연계시키도록 한다. 먼저 스토리텔링의 주요 특징들을 공부한 뒤, 이를 토대로 다양한 장르 속에 어떻게 스토리텔링이 구현되었는지 살펴보고, 다시 영화 등으로 어떻게 매체 변용되었는지 공부할 것이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문화콘텐츠 산업에서 필요로 하는 스토리텔링과 매체변용 전문가를 양성한다.

광고콘텐츠제작실습 Practice in Advertisement Contents Production

현대 자본주의 사회에서 중요시 되고 있는 커뮤니케이션 수단인 광고콘텐츠에 대하여 학습하고 이를 기획 제작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지면을 이용한 광고콘텐츠에서부터 온라인 광고콘텐츠, 미디어광고콘텐츠 등을 제작하는 과정을 실습한다.

일본서사와문화원형 Japanese Narratives and Cultural Archetypes

일본의 영화와 문학 속의 대표적인 서사구조 분석을 통해 문화원형을 찾아내는 작업을 한다. 이를 통해 작품 자체에 대한 분석력을 배양함과 아울러 일본문화 전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중국서사와문화원형 Narratives in Chinese Literature and Cultural Archetypes

중국신화, 서사시, 고전 소설 속의 다양한 이야기들을 대상으로 삼는다. 중국인들에게 가장 익숙한 ‘이야기’들을 고전문학 발생기의 신화를 비롯하여 중국고전문학 중의 다양한 서사문학 속에서 찾아내고, 그 ‘이야기’의 전형성을 발견해내어 중국문화의 원형이 가지고 있는 기본 특징을 이해한다.

문화상품제작실습 Practice in Production of Culture Products

지역 또는 기업, 단체, 기관, 개인 등이 보유한 문화콘텐츠를 이용하여 상품으로 개발하여 콘텐츠의 경제적 가치를 실현함을 목표로 한다. 문화상품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과정을 실습을 통하여 학습하며 이를 통하여 문화상품 제작의 프로세스를 이해한다.

SF장르와문화콘텐츠 SF Narratives and Cultural Contents

SF영화를 중심으로 SF 장르가 어떻게 미래 사회를 구현하고 있는지 몇 갈래로 나누어 분석할 것이고, 각 분석을 통해 미래 사회에 대해 SF 판타지는 결국 무엇을 욕망하는지 공부할 것이다. 이를 통해 SF를 기본으로 하는 21세기 문화콘텐츠에 대한 기획력과 구성력을 기르도록 한다.

컬쳐디자인 Culture Design

문화를 디자인한다는 의미는 문화의 자연발생적인 면과 생산과 소비라는 산업적인 면을 포괄하고 있다. 본 과목은 삶의 양식이 담기며 동시대 문화가 구현되는 도시라는 무대를 배경으로 한다. 현대 도시는 다양한 사람들과 삶을 담은 그릇이고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갈등이 첨예한 전쟁터이다. 본 수업은 도시 재생(문화적 도시재생)이라는 테마로 문화를 통해 소통하고 자발적 참여로 창조와 재생, 경제적 기반까지 창출하는 커뮤니티 기반의 문화디자인을 다룰 예정이다.

일본서브컬쳐론 Japanese Subculture

만화, 오타쿠문화, 테마파크 등 일본 서브컬쳐의 현상과 분석을 통하여 일본의 현대문화를 이해한다.

일본애니메이션과문화산업 Japanese Animation and Cultural Industry

일본 애니메이션에 대한 텍스트적 이해와 더불어 문화산업적 특성에 대해서 알아보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담당부서 : 인문사회과학대학 교학팀 / 연락처 : 02-940-5785
교육 KW University